본문 바로가기
일본어

일본에 가서 티는 나도록 우리 일본어를 공부해봐요.

by SUNG & SOL 2024. 1. 7.
반응형

 

 

こんにちは (콘니치와) : 안녕하세요
일본의 가장 일반적인 인사말입니다. 오하요고자이마스가 오전에, 콤방와가 저녁에 쓰는 것에 한정된 것에 비해 콘니치와는 하루 중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고, 일반적으로 사용하면 되는 인사입니다.

 

さようなら (사요나라) : 안녕히 계세요, 잘 가세요.
이별 인사입니다만 잠시간의 이별에는 잘 안쓰죠. 마타 아시타(내일 또봐) 같은 인사가 헤어질 때 보통 쓰는 인사입니다. 



ありがとう (아리가토우) : 감사합니다 감사의 표현인데. 기본적으로는 반말입니다. 따라서 고자이마스를 붙이면 더 좋겠죠.



すみません (스미마셍) : 죄송합니다. 실수나 부탁할 때 사용하는 사과 표현인데 정말 많이 쓰이는 말이니까 그냥 수시로 쓰면 됩니다.


何ですか (난데스까) : 뭐예요?
뭔가를 묻고 싶을 때 사용하는 말입니다. 보통 코레와 난데스까? 아레와 난데스까? 등으로 많이 쓰죠.


道を教えていただけますか (미치오 오시에테 이타다케 마스까) : 길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길을 헤매게 되거나, 지도보고 길 찾다가 와이파이에 문제가 생기면 써야할 말입니다. 길을 찾을 때 공손하게 물어볼 때 사용하는 문장입니다. 대부분 친절하게 안내해 줄 겁니다.

 



ホテルを探しています (호텔오 사가시테 이마스) : 호텔을 찾고 있습니다
역시 길찾기에 실패했을 때 쓰는 말, 와이파이에 문제 없다면 지도검색으로 충분하겠지만, 경험을 위해 써보면 좋을 말입니다.

食事をしたいのですが (쇼쿠시오 시타이 노데스까) : 식사를 하고 싶은데요
상대방이 눈치없이 길안내만 해줄 때, 밥 좀 먹고 합시다 하는 의미로 사용하면 됩니다. 배고픔은 참지 마세요.



メニューをください (메뉴오 쿠다사이) : 메뉴를 주세요
금강산도 식후경, 일단 배를 채우는 게 중요하니 식당에서 당당하게 메뉴를 보여 달라 할 때 사용하는 문장입니다.



これがおいしいです (코레가 오이시이데스) : 이것이 맛있습니다
음식을 추천해주고 싶으면 쓰면 됩니다. 그리고 같이 식당 같을 때 음식이 맛있다고 이야기 할 때도 써도 되겠죠.

 

いくらですか (이쿠라데스까) : 얼마예요?
밥먹고 계산해야겠죠. 칸죠(勘定) 라고 물어봐도 되지만 저걸로 충분합니다. 일반 물건의 가격을 물을 때도 사용하는 문장입니다.



割引はありますか (와리비키와 아리마스카) : 할인은 있나요?
크게 쓸 일이 없을텐데... 그냥 할인 여부를 물을 때 사용하는 문장입니다.

 



クレジットカードで払えますか (크레딧토 카도데 하라에마스카) : 신용카드로 지불할 수 있나요?
예전엔 일본 식당이나 가게들에서 신용카드를 안 받는 곳이 부지기수로 많았습니다. 오히려 신용카드를 쓸 수 있는 곳이 드물었죠. 2010년 경에도 저런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거의 대부분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허름한 맛집 같은 곳에서는 신용카드를 쓸 수 없을 수 있으니 꼭 현금은 챙기시길 추천드립니다.



チェックインできますか (체크인데키마스카) : 체크인할 수 있나요?
部屋は空いていますか (헤야와 아이테이마스카) : 방이 비어 있나요?
호텔에 방이 비어 있는지 물을 때 사용하는 문장입니다. 어느 걸 쓰나 문제없습니다만, 미리 예약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이것저것 말이 많아질 수 있으니 일본의 자랑넷이나 호텔스닷컴, 아고다 등등의 서비스를 이용해 예약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朝食は付きますか(朝食付きですか)   (쵸쇼쿠와 츠키마스카 _쵸쇼쿠츠키데스카) : 조식이 포함되어 있나요? 조식포함인가요? 등으로 조식이 포함되어 있는지 물을 때 사용하는 문장인데 이것도 미리 예약하는 경우에 조식 포함으로 해두면 되는 거니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쓸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切符を買いたいのですが (킷푸오 카이타이노데스가) : 표를 사고 싶은데요
기차표나 버스 등 표를 사고 싶을 때 사용하는 문장입니다. 역무원한테 이야기하면 바로고, 일반인들한테 저렇게 물어봐도 거의 대부분 친절하게 매표소까지 안내해줍니다. 

 

行き方を教えていただけますか (이키카타오 오시에테 이타다케 마스까) : 어떻게 가야 하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가는 방법을 묻고 싶을 때 쓰면 되는데, 일본은 대도시들은 여러 종류의 전차가 여기저기 다니기 때문에 갈아타는(노리카에) 것도 상당히 어지럽습니다. 역무원한테 목적지를 알려주고 저렇게 물어보면 아주 친절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助けてください (타스케테 쿠다사이) : 도와주세요
위급한 상황에 도움을 요청할 때 사용하는 문장입니다. 도움이 필요할 땐 주저없이 외쳐주세요.



病院はどこですか (뵤우잉와 도코데스까) : 병원은 어디에 있나요?
警察はどこですか (케이사츠와 도코데스까) : 경찰서는 어디에 있나요?
병원과 경찰서의 위치를 물을 때 사용하는 문장입니다. 큰 일이 생길 일이 많지는 않지만 사람 사는 세상이란 건 다 똑같으니 위급할 때 확인할 사항, 문장 등은 수첩같은 곳에 꼭 적어 두세요. 폰 배터리가 없어질 경우 대비해서 말이죠.



일본인 친구를 사귀고 싶고 친하게 지내고 싶을 때는 역시 너희 나라에 관심이 많다, 너희 말도 배우고 싶어 같은 말을 해주는 게 좋겠죠? 역지사지라고 우리도 그런 사람들이 좋은 건 마찬가지니까요.

 

日本語を勉強しています (니혼고오 벵쿄시테 이마스) : 일본어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일본어를 공부하고 있다는 표현으로 일본어를 못해도 상관없습니다. 어디까지나 공부를 하고 있다는 거지 잘한다는 건 아니니까요. 


日本語を話せるようになりたい (니혼고오 하나세루 요우니 나리타이) : 일본어를 말할 수 있게 되고 싶습니다
일본어를 말할 수 있게 되고 싶다는 표현인데, 그렇게 되도록 관심을 가져줘라는 속내를 비추는 말입니다. 내가 알고 싶은데 니가 가르쳐주면 안되겠니? 하는 의도로 쓰면 되겠죠.



위의 문장들을 익혀두면 일본에서 생활하거나 여행할 때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위에 적은 제 글들처럼, 가볍게 생각하면 쉽게 말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괜히 어렵게 머리를 굴리면 말은 더 안나오고 엉뚱한 발음이 나오기 마련이니 그냥 가볍게 막 쓰시기 바랍니다. 

 

[일본어] - 그 동안 도움을 줬던 거래처 직원 퇴사 연락을 받았을 때 회신 메일

 

그 동안 도움을 줬던 거래처 직원 퇴사 연락을 받았을 때 회신 메일

일본업체와의 거래 그동안 잘 지내왔던 상대회사의 직원 퇴사 메일을 받았을 때, 그 담당자에게 어떤 식의 메일을 보내면 좋을까요? 일을 잘했건 못했건 줄곧 담당을 해왔던 사람이라면 어느 정

w4ht00.tistory.com

[일본어] - 明けましておめでとう御座います。 일본의 신년인사

 

明けましておめでとう御座います。 일본의 신년인사

일본에서는 양력 1월 1일을 설날로 지내고 있습니다.그래서 가족, 친척들이 모이는 날도 1월 1일이죠.우리나라처럼 일본에서도 장남의 집에 모이는 게 기본입니다.그리고 세뱃돈(오토시다마)도

w4ht00.tistory.com

[일본어] - 일본어 문서에서 사용하는 계절별 인사(이메일, 편지)

 

일본어 문서에서 사용하는 계절별 인사(이메일, 편지)

1. 계절인사 正月謹賀新年, 賀正, 明けましておめでとうございます, 謹んで新年のお喜びを申し上げます, 初春のみぎり 1月睦月(むつき), 厳寒の候, 厳冬の候, 初春の候, 寒さことのほか厳しき

w4ht00.tistory.com

[읽다,느끼다,생각하다] - 방과후_히가시노 게이고 여고에서 벌어지는 무서운 이야기

 

방과후_히가시노 게이고 여고에서 벌어지는 무서운 이야기

[정보 情報] - 스마트 도서관 이용 및 회원가입 방법과 필요한 구비서류 등의 정보입니다. 스마트 도서관 이용 및 회원가입 방법과 필요한 구비서류 등의 정보입니다. 이번에 지하철 역에 있는

w4ht00.tistory.com

[읽다,느끼다,생각하다] - 빙과_요네자와 호노부 비명을 지르고 싶었을 흑역사

 

빙과_요네자와 호노부 비명을 지르고 싶었을 흑역사

[정보 情報] - 스마트 도서관 이용 및 회원가입 방법과 필요한 구비서류 등의 정보입니다. 스마트 도서관 이용 및 회원가입 방법과 필요한 구비서류 등의 정보입니다. 이번에 지하철 역에 있는

w4ht00.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