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트렌드 생각하기

정보 생산자로서 자신의 브랜드 가치 높이기

by SUNG & SOL 2024. 3. 31.
반응형



소셜미디어 'SNS 소통의 시대'의 종말이 도래했다는 우울한 전망이 있습니다. MIT 슬론경영대학원 교수 데이비드 란드는 "이제 SNS 구조는 소수의 계정이 다수가 보는 콘텐츠 대부분을 생성하는 구조"라고 지적했습니다. 결국 이것은 대다수의 사람들이 단순 소비자 역할에 그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기회는 있습니다. 바로 정보와 콘텐츠의 생산자가 되는 것입니다. 미래에는 기존 직업이 사라지고 기본소득이 생길 수 있지만, 추종자가 있는 정보 생산자는 살아남을 것입니다. 이는 일종의 투자이며, 개인의 영향력을 높이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더욱이 AI가 빅데이터로 단어 몇 마디만으로도 정보를 생성할 수 있는 세상이 다가옴에 따라, 개인이 브랜드가 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MZ세대는 빠르고 단순한 콘텐츠를 선호하기 때문에 숏츠나 짧은 인사이트가 조회수 측면에서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미 X, 텔레그램 등의 플랫폼에서는 게시글 노출수에 따른 광고 수입 분배 체계를 도입했습니다.

 

물론 정보 생산자가 되는 것은 개인의 선택사항입니다. 하지만 개인이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할 때, 이는 중요한 결정이 될 수 있습니다.  SNS 플랫폼의 변화에 합리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개인 브랜드 구축과 콘텐츠 생산이 필수적입니다. 자신만의 고유한 가치를 바탕으로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고,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며, 지속적인 콘텐츠 생산과 소통, 네트워크 구축, 데이터 기반 전략 수립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새로운 트렌드를 활용하고 수익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자신만의 독특한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과감한 도전과 적응이 필요합니다. 개인 브랜드 구축과 콘텐츠 생산을 통해 이러한 변화에 합리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고유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하는 것으로 본인만의 고유한 관점과 가치를 정립하고, 이를 일관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누구를 대상으로 콘텐츠를 제작할 것인지 명확히 해야 합니다. 타깃 독자층의 관심사와 니즈를 파악하고, 이에 맞춘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리고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서 깊이 있는 인사이트와 분석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학습과 연구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또한 구독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피드백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동료 크리에이터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협업 기회를 모색하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단일 플랫폼에 의존하지 말고,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노출을 극대화해야 합니다. 블로그, 유튜브, 팟캐스트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수익모델을 잡는 것입니다. 정보 생산자로서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익화 모델을 고민해야 합니다. 일단 궤도에 오르면 광고 수익, 후원, 제품 판매 등 다양한 방식을 검토할 수 있게 됩니다.

결국 정보 생산자로서의 성공은 자신만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달려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과 열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 과정 자체가 개인의 성장과 영향력 확대로 이어질 것입니다. 변화가 생기는 시점은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최적의 타이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변화의 물결 속에서 기회를 잡아보세요. 여러분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정보 생산자로서 리더가 되어 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