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트렌드 생각하기] - 트렌드코리아 2024의 키워드 글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연구소에서 2024년 디지털 마케팅 분야를 관통할 핵심 트렌드를 발표했습니다. 주목할만한 건 트렌드는 '없어진 돈'과 '똑똑한 시간 소비' 입니다.
'없어진 돈', cashless (캐시리스) 시대의 본격화
'없어진 돈'이 의미하는 캐시리스는 온라인 물건 구매부터 대중교통, 외식, 여행 등에 이르기까지 이미 우리들에게는 일상화되어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만, 앞으로 더 다양하고. 많은 산업군에서 더욱 활발하게 적용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마케팅을 기준으로 봤을 때, 캐시리스가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이 현금을 지갑에서 꺼내지 않고도 쉽게 결제할 수 있게 되었으므로 마케팅 메시지 역시 더욱 직관적으로 전달되어야 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실시간으로 소비자의 구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어 앞으로 더욱 정교한 소비자 맞춤형 마케팅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슈, 트렌드 생각하기] - 분초사회, 시간을 돈보다 중시하는 사회
'똑똑한 시간 소비', 시성비, 대행 서비스 이용 증가
'똑똑한 시간 소비'는 시간의 가치를 따져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며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는 트렌드입니다. 이런 사회 현상은 중국과 일본 등에서도 보편화됐고 최근 '시성비', '틈새시간'으로 불리며 국내에서도 확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 외에도 2024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도 주목받고 있다고 합니다.
AI 기반 대화형 마케팅
AI 기술을 활용한 대화형 마케팅이 더욱 활발해질 것입니다. 소비자와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방식으로, 소비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데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나노 단위로 쪼개어진 맞춤형 커스텀 트렌드
더욱 정교한 개인 맞춤형 마케팅이 이루어 질 것입니다. 소비자 개개인의 취향과 관심사에 맞는 맞춤형 커스텀 마케팅을 위한 소비자 데이터를 더욱 세밀하게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의 개발도 AI의 발전과 더불어 활성화될 것입니다.
한 가지 주제를 깊게 파고드는 디깅 하비(digging hobby)
소비자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한 가지 주제를 깊게 파고드는 '디깅 하비’ 를 반영한 디지털 마케팅도 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곳일수록 소비자들의 충성도는 높아질 것입니다.
그리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광고가 결합된 형태의 마케팅이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친환경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한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성을 위한 소비 트렌드가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4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반영한 것으로, 2024 트렌드 코리아의 키워드들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AI의 진화와 더불어 더욱 소비자 중심적으로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의 마케팅이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슈, 트렌드 생각하기] - 디토소비, 과잉의 시대에 뜬 소비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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