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考과 즐거움 楽

이스라엘-이란 갈등 고조

by SUNG & SOL 2024. 4. 13.
반응형


최근 이란과 이스라엘 간의 긴장이 고조되면서 중동 지역의 정세가 불안정해지고 있습니다. 이란은 시리아 영사관 폭격 사건의 배후로 이스라엘을 지목하며 보복 공격을 예고했고, 이스라엘은 최고 경계 태세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거나 악화될 경우 심각한 경제적 파장이 예상되므로, 이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대응 방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란의 공격 가능성을 판단할 때는 다양한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이미 4월 12일자 신문 및 매체들에서는 이란이 이스라엘을 공격할 것이라는 보도를 하고있는데요.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 가능성을 높게 보는 요인으로는 이란의 강한 보복 의지, 중동 지역의 불안정 심화, 이란 내부의 정치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반면 공격 가능성을 낮게 보는 측에서는 국제 사회의 우려, 미국의 군사적 지원 등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 가능성을 높게 생각하고 있지는 않은데요. 결국 공격 여부는 향후 이란의 외교적 노력, 이스라엘의 행보, 미국과 국제 사회의 압박 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게 이틀 후, 아니네요 내일이라도 당장 벌어질 수 있는 일이라는 게 걱정이긴 합니다만...

 

만약 이란이 이스라엘을 공격한다면 중동 전역으로 번지는 대규모 전쟁이 발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가자지구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스라엘의 하마스 소탕작전으로 이미 가자지구의 팔레스타인인들의 피해는 엄청난 상황인데, 이란이 이스라엘을 공격하는 순간 이는 막대한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초래할 뿐만 아니라, 국제 사회 전체에 심각한 경제적 파장을 미칠 것입니다.

 

중동지역의 대규모 전쟁이 벌어진다면... 중동 지역은 세계 최대의 산유국 집적지이므로, 당연히 에너지 가격이 급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쟁으로 인한 공급 차질은 유가 급등을 불러일으킬 것이기 때문이죠. 이는 세계 각국의 기업과 가계의 생산 및 소비 비용 상승으로 이어져 대부분의 국가의 경기 침체를 가속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금융 시장의 불안정성도 커질 것입니다. 지정학적 리스크 증가로 인해 국제 금융 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환율 변동 및 주가 폭락 등을 야기해 세계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더불어 무역과 물류 차질, 인력 이동 제한 등으로 인한 공급망 붕괴 우려도 생길 겁니다. 이로 인해 다국적 기업의 생산 활동이 차질을 빚게 되면, 소비자 물가 상승 압력으로 이어지겠죠.

 

요몇년 사이에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 등으로 전세계의 많은 국가들이 경제적 손실을 입고 있습니다. 물론 몇년간 피해를 입어 온 만큼, 기업들은 공급망 다각화와 재고관리를 통한 리스크해소 및 리스크에 대한 대비를 해왔을 겁니다. 하지만, 이란-이스라엘 갈등 속 중동 전쟁 발발 가능성이 존재하는 만큼 유가 변동성 확대에 대비하여 에너지 효율화와 대체 연료 조달 등의 대책은 마련해 뒀을지 걱정이네요...

 

 

지금도 이 전쟁 우려 때문에 주식이 떨어지고, 코인도 떨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안그래도 폭망인 주식에 코인(이건 제 이야기 입니다.^^;;) 인데 이제 제발 좀 평화로운 세상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