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한복판의 화려한 스타트업 빌딩에서,
젊은 창업자 페니는 자신의 회사가 세상을 바꿀 것이라 확신했습니다.
그의 꿈은 거창했습니다.
인공지능을 통해 교육 불평등을 해소하고, 디지털 격차를 줄이며,
모든 사람에게 배움의 기회를 주는 것이었습니다.
첫 해, 페니는 쉴 새 없이 투자자들을 만났고, 정부 관계자들과 미팅을 가졌으며,
컨퍼런스마다 자신의 비전을 열정적으로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냉혹했습니다.
투자자들은 수익성을 물었고, 관료들은 규제를 얘기했으며,
시장은 그의 이상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좌절한 페니는 목표를 낮추어 서울의 교육 환경만이라도 바꾸려 했습니다.
그는 지역 교육청을 찾아다니며 자신의 교육 플랫폼을 소개했지만,
기존 시스템을 바꾸는 것은 생각보다 훨씬 복잡했습니다.
결국 그는 자신의 모교 고등학교에서부터 변화를 시작하려 했습니다.
무료로 플랫폼을 제공하겠다고 제안했지만,
교사들은 새로운 시스템 도입을 부담스러워했고 학생들은 입시 준비에 바빴습니다.
깊은 좌절감에 빠진 어느 날, 페니는 우연히 자신의 첫 프로그래밍 선생님을 만났습니다.
은퇴한 선생님은 차 한잔을 마시며 페니의 이야기를 들어주었습니다.
"페니, 넌 코딩을 배울 때 어떻게 시작했지? 처음부터 완벽한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했니, 아니면 한 줄부터 시작했니?"
이 질문은 페니의 마음을 울렸습니다. 그는 자신의 접근 방식이 잘못되었음을 깨달았습니다.
거창한 비전과 복잡한 시스템을 만드는 데 집중하느라, 정작 가장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날 이후 페니는 방향을 바꾸었습니다. 먼저 자신이 진정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학습자들의 필요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매주 토요일 지역 도서관에서 무료 코딩 교실을 열었습니다.
그는 매주 자신의 수업을 녹화하고 분석하며 교수법을 개선해 나갔습니다.
처음에는 두 명의 학생으로 시작했지만, 점차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학생들의 눈이 반짝이기 시작했고, 그들의 부모님들이 다른 학부모들에게 이 수업을 추천했습니다.
6개월 후, 도서관 강의실은 학생들로 가득 찼고, 인근 도서관에서도 같은 프로그램을 시작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1년이 지난 후, 페니의 교육 방식은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온라인 강의를 요청하는 학교들이 늘어났고, 교육청에서도 그의 프로그램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더 놀라운 것은, 그의 첫 수업을 들었던 학생들이 이제는 다른 학생들을 가르치는 멘토가 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2년이 지난 지금, 페니의 회사는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그의 플랫폼은 더 이상 '세상을 바꾸는' 거창한 슬로건을 내걸지 않습니다.
대신 "한 명의 학생부터, 한 줄의 코드부터"라는 새로운 모토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페니는 이제 깨달았습니다. 진정한 혁신은 거창한 계획이나 완벽한 시스템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부터 변화하고 한 사람의 필요에 집중하는 것에서 시작된다는 것,
그리고 그 작은 변화가 모여 결국에는 처음 꿈꾸었던 큰 변화를 만들어낸다는 것을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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