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考과 즐거움 楽

지능/지성, 지식/지혜

by SUNG & SOL 2017. 7. 7.
반응형



지능/지성, 지식/지혜 

- 슈퍼제너럴리스트: 지성을 연마하다 -


“’지능’이란 ‘답이 있는 물음’에 대해 

재빠르게 옳은 답을 찾아내는 능력이다.”

“’지성’이란 ‘답 없는 물음’에 대해 

그 물음을 계속 물어나가는 능력이다.”

“’지식’이란 ‘말로 드러나는 것’이며, 

‘책’으로부터 배우는 것이다.”

“’지혜’란 ‘말로 드러나지 않는 것’이며, 

‘경험’으로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지성’의 본질은 ‘지식’이 아니라 ‘지혜’다.”


“우리가 진실로 ‘지성을 닦기’ 위해서는 

두 가지가 요구된다. 

하나는 ‘답 없는 물음’을 되묻는 힘을 

기르는 것이다. 

또 하나는 ‘지식과 지혜의 착각’이라는 

‘병’에 걸리지 않는 것이다. 

독서를 통한 ‘지식’ 습득만으로 ‘지혜’를 

얻었다고 착각하지 않고, 

오래도록 꾸준히 경험을 쌓아서 깊은 

‘지혜’를 깨달아가는 것, 

그러기 위해서는 자기 생각을 밝힐 경우, 

‘그것이 책으로 배운 지식인지, 아니면 

경험을 통해 얻은 지혜인지 자문해봐야 한다.” 


- 다사카 히로시의 지성을 연마하다 중에서….





가끔 지식과 지혜를 혼동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앞으로 두 단어를 정확하게 구분하며 사용해야하겠네요~ 


지식을 얻으려면 공부를 해야하고

지혜를 얻으려면 관찰을 해야한다.

-마릴린 보스 사번트


요즘은 정보의 바다 속에서 

지식을 얻기 쉬워 똑똑한 사람은 많아졌는데

그에 비해 지혜로운 사람들은

늘어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활용하지도 못할 지식만으로 무장한 자들....

요즘 시험은 지식만으로 평가하기에

실제 지혜롭지 못한 무능한 자들이

판을 치는 세상이 되어가고 있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