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Real_리얼한 여러분의 친구들 -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어 보실래요?
BeReal은 2020년에 프랑스에서 출시된 소셜 미디어 앱, 즉 SNS로 친구들이 여러분의 "리얼(REAL)한" 모습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 독특한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일본 등지에서 유행처럼 번져 트렌드화 되고 있는 SNS 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신선도가 높은 앱이라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이번 기회에 앞서 나가는 인싸가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
핵심 기능은 하루에 한 번 랜덤하게 알림을 받고, 그 알림을 받은 후 2분 안에 사진 1장과 함께 짧은 글을 작성하여 게시해야 합니다. 사진은 전면 카메라와 후면 카메라를 동시에 촬영하여, 당신의 현재 모습과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을 모두 보여주기 떄문에 리얼한 일상의 공유가 메인인 SNS입니다. 당연히 필터 사용은 불가능하며, 보정 기능이 없어 '진짜가 되어라' 라는 서비스 이름처럼 있는 그대로의 모습 그리고 촬영 시간과 위치 정보가 자동으로 기록됩니다.
자 그렇다면 BEREAL의 장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소셜 미디어의 부정적인 측면, 즉 과장된 삶과 비현실적인 이미지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점과 친구들과 더욱 실질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점일 것입니다. 또한 현재 딱 지금의 순간을 포착하고 기억할 수 있는 좋은 도구이기도 하죠.
반대로 단점을 생각해 본다면 시간 제한이 있다는 점이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과 자신의 현재 모습을 공개하는 것이 불편한 친구들도 있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점이라곤 하지만, 본인이 스스로 옥죄어 생기는 단점이 되니... 이 부분은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귀찮으면 하루 건너 뛰면 되고, 일상을 공유 하기 싫다면 그냥 건너 뛰면 되는 거니까요.
어쨌든 BeReal은 소셜 미디어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BeReal의 독특한 기능을 좋아할지 싫어할지는 위의 장단점이라 적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 외에도 사용자들의 개인적인 선호도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하지만, 리얼한 관계를 맺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에게는 BeReal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BeReal을 사용해볼 생각이라면, 우선 생각을 해봐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1. 자기 자신의 마음을 따르세요. 남들이 공개하니 나도 공개한다, 남들이 하니 싫어도 억지로 해야지 하는 마음을 가지고 힘들어 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2. 친구들이 여러분의 "진짜 리얼한" 모습을 볼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둬야 합니다.
3. 지금 현재의 이 순간을 즐기고 기억에 남기세요.
4. BEREAL은 2022년부터 미국을 포함한 영미권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던 앱인데, 일본은 2023년 들어 인기 급상승 중이고, 한국에서는 아직 존재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앱입니다. 왜일까요? 본인의 얼굴이 나오는 걸 극도로 꺼리는 문화가 작용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실제 한국 유저들은 억지로 얼굴을 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ㅎㅎ 1번에서와도 비슷한 말이 되겠는데 얼굴 팔리는 게 싫으신 분들은 역시 패스하시는 게 좋을 거 같아요.
참고로 BEREAL은 기본적으로 하루에 하나의 게시물 밖에 못 올리지만, 랜덤으로 오는 알림에 맞추어 바로 찍게 되면 2개의 게시물을 더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최대 3개의 게시물을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에 있으니 관심있으시다면 아직 불모지인 한국에서 인싸가 되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